티스토리 뷰
마케팅 필수 용어가 총정리된 자료입니다. 마케팅에 관심이 생긴 초보자라면 이 글부터 보는 것이 좋습니다.
핵심
마케팅은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이지만, 전문 영역에서 다루는 용어들은 너무 어렵기 마련입니다. 이 글에서는 기본적인 마케팅 용어를 소개하고, 관련 파생 단어들을 정리했습니다.
* 구성
- 마케팅 전략 개발에 활용하는 용어
- 마케팅 분석을 위한 용어
- 마케팅 채널 관련 용어
- 고객 관리에 필요한 용어
- 디지털 마케팅 용어
- 브랜딩 관련 용어
- 마케팅 팀 구성원 역할에 대한 용어
- 마케팅 예산 관련 용어
- 마케팅 성공을 위한 팁
* 상위문서
- 마케팅 전략 개발 가이드
- 마케팅 분석 도구 소개
- 디지털 마케팅 트렌드
1. 마케팅 전략 개발에 활용하는 용어
- 목표 시장: 상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려는 고객 층을 의미합니다.
- 세분화: 고객을 유사한 특성을 가진 그룹으로 나누는 것을 지칭합니다.
- 시장 창출: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는 전략입니다.
- SWOT 분석: 기업의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평가하는 기법입니다.
2. 마케팅 분석을 위한 용어
- KPI: 성공을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- ROI: 마케팅 투자의 효과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3. 마케팅 채널 관련 용어
- 오프라인 마케팅: 전통적인 광고 매체를 사용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.
- 온라인 마케팅: 인터넷과 디지털 매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입니다.
- 소셜 미디어 마케팅: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홍보하는 마케팅 방식입니다.
- 콘텐츠 마케팅: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고 신뢰를 쌓는 마케팅 전략입니다.
4. 고객 관리에 필요한 용어
- 고객 만족도: 고객이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하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- 고객 충성도: 고객이 기업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구매를 이어가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5. 디지털 마케팅 용어
- 검색 엔진 최적화: 검색 엔진에서 높은 순위를 얻기 위해 웹사이트를 최적화하는 전략입니다.
6. 브랜딩 관련 용어
- 브랜드 인지도: 고객이 특정 브랜드를 인식하고 알고 있는 정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.
- 브랜드 이미지: 고객이 브랜드에 대해 갖는 인식과 느낌을 지칭합니다.
- 브랜드 포지셔닝: 경쟁 기업 대비 브랜드가 차별화되고 독특한 가치를 제공하는 위치를 의미합니다.
7. 마케팅 팀 구성원 역할에 대한 용어
- 마케팅 매니저: 전략을 기획하고 팀을 관리하는 역할입니다.
- 마케팅 전문가: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하는 전문가입니다.
- 콘텐츠 크리에이터: 콘텐츠를 기획하고 제작하는 역할입니다.
- 소셜 미디어 전문가: 소셜 미디어 채널을 관리하고 홍보하는 역할입니다.
- 데이터 분석가: 마케팅 데이터를 분석하여 전략에 활용하는 역할입니다.
8. 마케팅 예산 관련 용어
- 고정 예산: 마케팅 활동에 할당된 일정한 금액을 의미합니다.
- 비율 예산: 기업의 수익에 따라 비율적으로 책정되는 예산방식을 지칭합니다.
- 성과 기반 예산: 마케팅 성과에 따라 예산을 조절하는 방식입니다.
9. 마케팅 성공을 위한 팁
-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고 전략을 개발해야 합니다. 마케팅에는 정답이 없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수 많은 방법과 방식이 존재합니다. 이 것들에는 장점과 단점이 존재하고 상황에 따라 효과가 없을 수도 있기에, 보다 효과적인 전략을 설정하기 위해선 본인이 원하는 것을 정확하게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.
- 고객 데이터를 활용하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. 과거에는 소품종 대량생산 방식이었다면, 21세기가 시작되면서 다품종 생산시대가 열렸습니다. 이제는 그것을 넘어 고객의 취향에 정확하게 상품을 제시해야 하는 개인 맞춤형 시대가 열렸습니다.
- 다양한 채널을 활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해야 합니다. 하나의 채널로만 공략하기보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여러 채널을 연결해서 공략해보세요.
- 성과를 지속적으로 분석하고 개선해야 합니다. 세상은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. 오늘의 정답이 내일은 오답이 될 수 있으니, 끊임없이 성과를 모니터링하고 더 발전된 전략을 마련해야 합니다.
10. 마케팅 관련 알아두면 좋을 용어 리스트업
다음은 마케팅과 관련해서 알아두면 좋을 파생 용어들을 리스트업한 자료입니다.
- 마케팅(Marketing) - 제품 또는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홍보하고 판매하는 전략입니다.
- 소비자(Consumer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사람이나 단체입니다.
- 브랜드(Brand) - 제품 또는 서비스를 구분할 수 있는 이름, 디자인, 로고, 상징 등입니다.
- 시장(Market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대상이나 장소입니다.
- 시장 조사(Market research) - 시장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제품 또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입니다.
- 세그먼트(Segment) - 소비자를 공통된 특성이나 Bedes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는 것입니다.
- 타겟(Target) - 마케팅 전략의 대상이 되는 특정 세그먼트 또는 소비자입니다.
- 포지셔닝(Positioning) - 브랜드나 제품을 다른 경쟁 제품과 구분할 수 있는 고유한 위치에 놓는 것입니다.
- 마케팅 믹스(Marketing mix) - 제품, 가격, 프로모션, 재고(Place) 등의 마케팅 전략의 구성 요소입니다.
- 제품(Product) - 소비자가 구매하거나 사용할 수 있는 물건 또는 서비스입니다.
- 기능(Function) - 제품이나 서비스의 목적이나 역할입니다.
- 특징(Feature) - 제품이나 서비스의 구체적인 성질 또는 기능입니다.
- 이점(Benefit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면 얻을 수 있는 긍정적인 결과입니다.
가격(Price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데 필요한 비용입니다. - 가치(Value) - 제품이나 서비스가 가지는 비용 대비 이점입니다.
- 가격 전략(Price strategy) - 가격을 설정하고 조정하는 전략입니다.
- 경쟁 가격(Competitive pricing) - 경쟁 업체의 가격에 맞추어 가격을 결정하는 것입니다.
- 할인(Promotion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제공되는 할인, 쿠폰, 선물 등입니다.
- 광고(Advertisement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해 매체를 통해 전달되는 메시지입니다.
- 마케팅 채널(Marketing channel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방법입니다.
- 직접 판매(Direct selling) -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하는 방법입니다.
- 유통 채널(Distribution channel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거쳐가는 모든 단계입니다.
- 소셜 미디어(Social media) - 인터넷을 통해 소셜 네트워크, 블로그, 포럼,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입니다.
- 검색 엔진 최적화(Search engine optimization, SEO) -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를 상위에 노출시키기 위한 기법입니다.
- 검색 엔진 마케팅(Search engine marketing, SEM) - 검색 엔진 광고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콘텐츠 마케팅(Content marketing) - 유용하고 가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이메일 마케팅(Email marketing) - 이메일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스타트업(Startup) - 새로운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기업입니다.
- 벤처 기업(Venture company) - 대부분의 기업이 생산 및 판매 등으로 이익을 얻는 것과 달리, 기술 개발 및 연구를 주 목적으로 하는 기업입니다.
- 블루 오션 전략(Blue ocean strategy) - 경쟁 업체와 구별되는 새로운 시장 공간을 창출하여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략입니다.
- 스토리텔링(Storytelling) - 이야기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의 가치를 전달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브랜드 아이덴티티(Brand identity) - 브랜드의 목표, 가치, 성격 등을 나타내는 전체적인 이미지입니다.
- 로고(Logo) - 브랜드를 대표하는 상징적인 디자인입니다.
- 슬로건(Slogan) - 제품이나 브랜드를 대표하는 짧은 구호나 문구입니다.
- 마케팅 자동화(Marketing automation) -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마케팅 작업을 자동화하는 기술입니다.
- 매출(Sales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한 금액입니다.
- 시장 세분화(Market segmentation) - 소비자를 공통된 특성이나 Bedes에 따라 그룹으로 나누는 것입니다.
- 소비자 행동(Consumer behavior) - 소비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보이는 행동입니다.
- 고객 경험(Customer experience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과정에서 소비자가 느끼는 전반적인 경험입니다.
- 인플루언서 마케팅(Influencer marketing) - 유명인이나 전문가와 같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참여 마케팅(Engagement marketing) - 소비자와의 상호작용을 중시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마케팅 ROI(Return on Investment) - 마케팅에 투자한 비용 대비 얻은 수익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온라인 광고(Online advertising) -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광고입니다. - 구글 애드워즈(Google AdWords) - 구글에서 제공하는 검색 엔진 광고 서비스입니다.
- 페이스북 광고(Facebook Ads) -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광고 서비스입니다.
- 소셜 미디어 마케팅(Social media marketing) - 소셜 미디어를 활용하여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콘텐츠(Content) - 정보, 뉴스, 영상 등의 형태로 제공되는 유용한 정보입니다.
- 블로그(Blog) - 인터넷상에 일정한 주제에 대해 글을 쓰는 웹사이트입니다.
- 컨텐츠 마케팅 전략(Content marketing strategy) - 유용한 콘텐츠를 제공하여 소비자와 상호작용하고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입니다.
- 액션 플랜(Action plan) -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할 작업과 일정을 정하는 계획입니다.
- 매체(Media) - 광고가 게재되는 매체입니다.
- TV 광고(TV commercial) - TV를 통해 방영되는 광고입니다.
- 라디오 광고(Radio commercial) - 라디오를 통해 방영되는 광고입니다.
- OOH 광고(Out-of-home advertising) - 장소나 시설 외부에서 전시되는 광고입니다.
- 프로모션(Promotion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활동입니다.
- 이벤트 마케팅(Event marketing) - 이벤트를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가치 제안(Value proposition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구매하는 소비자에게 제공되는 가치를 나타내는 명제입니다.
- 라이프 사이클(Life cycle) - 제품이나 서비스가 출시되어 소비자에게 받아들여지는 과정을 나타내는 모델입니다.
- 고객 유지(Customer retention) - 기존 고객을 유지하고, 장기적인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전략입니다.
- 고객 충성도(Customer loyalty) - 고객이 특정 브랜드에 대해 얼마나 충성적인지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.
- 마케팅 팀(Marketing team) -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팀입니다.
- 마케팅 매니저(Marketing manager) - 마케팅 팀을 이끄는 책임자입니다.
- 온라인 마케팅(Online marketing) - 인터넷을 통해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비즈니스 모델(Business model) - 기업이 수익을 창출하는 방식을 나타내는 모델입니다.
- 마케팅 전략(Marketing strategy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기 위한 전략입니다.
- 마케팅 계획(Marketing plan) -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서입니다.
- 시장 지배력(Market dominance) - 특정 시장에서 기업이 경쟁 업체보다 우세한 지위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.
- SWOT 분석(SWOT analysis) - 기업이 가지고 있는 강점, 약점, 기회, 위협을 파악하는 분석입니다.
- 성장 전략(Growth strategy) - 기업이 성장하기 위해 취할 수 있는 전략입니다.
- 브랜드 인지도(Brand awareness) - 소비자가 브랜드를 인식하고 기억하는 정도를 말합니다.
- 리드(Lead) - 제품이나 서비스에 관심을 가진 잠재적인 소비자입니다.
- 콜 투 액션(Call-to-action, CTA) - 광고나 마케팅 메시지에서 소비자가 취할 특정한 행동을 유도하는 문구나 버튼입니다.
- 마케팅 영향력(Marketing influence) - 마케팅 활동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미치는 영향력을 말합니다.
- 지속 가능한 마케팅(Sustainable marketing) - 환경, 사회, 경제적 측면에서 지속 가능한 마케팅을 추구하는 것입니다.
- 브랜드 가치(Brand value) - 브랜드가 소비자에게 가지는 가치입니다.
- 세일즈 프로모션(Sales promotion) - 제품이나 서비스의 판매를 촉진하기 위해 제공되는 할인, 이벤트 등입니다.
- 마케팅 인사이트(Marketing insight) - 소비자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정보를 통해 파악한 마케팅 전략적 통찰력입니다.
- 키워드(Keyword) - 검색 엔진에서 검색할 때 사용되는 단어 또는 구문입니다.
- 인터넷 검색 엔진(Internet search engine) - 인터넷에서 웹 페이지를 검색할 때 사용되는 프로그램입니다.
- 구글(Google) - 세계적인 검색 엔진과 온라인 광고 플랫폼을 제공하는 회사입니다.
- 인스타그램(Instagram) - 사진 및 동영상 공유 소셜 네트워크입니다.
- 유튜브(YouTube) - 동영상 공유 플랫폼입니다.
- 트위터(Twitter) - 짧은 텍스트 메시지인 트윗을 공유하는 소셜 네트워크입니다.
- 소셜 미디어 플랫폼(Social media platform) - 소셜 미디어를 이용해 사용자가 콘텐츠를 생성, 공유, 소통하는 온라인 플랫폼입니다.
- 마케팅 대상(Target market) -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할 가능성이 있는 특정 소비자 그룹입니다.
- 마케팅 캠페인(Marketing campaign) - 일정 기간 동안 제품이나 서비스를 홍보하는 종합적인 마케팅 활동입니다.
- 마케팅 믹스(Marketing mix) - 제품, 가격, 홍보, 유통 채널 등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하는 4P 요소입니다.
- 퍼블릭 리레이션(Public relations, PR) - 기업이나 브랜드의 이미지와 평판을 유지, 개선하기 위한 활동입니다.
- 제품 라인(Product line) - 한 기업에서 제공하는 제품의 종류와 라인업을 말합니다.
- 시장 포지셔닝(Market positioning) - 경쟁 업체들과 구별되는 고객 마인드에서의 제품이나 브랜드의 위치를 설정하는 전략입니다.
- 마케팅 인텔리전스(Marketing intelligence) - 경쟁 업체나 시장 동향, 소비자 행동 등을 분석하여 마케팅 전략에 활용하는 정보입니다.
- 디지털 마케팅(Digital marketing) - 인터넷과 모바일 기술 등 디지털 채널을 활용한 마케팅 방법입니다.
- 유료 광고(Paid advertising) - 광고주가 돈을 지불하여 게재되는 광고입니다.
- 무료 광고(Free advertising) - 광고주가 비용을 지불하지 않고 게재되는 광고입니다.
- 전략적 계획(Strategic plan) - 장기적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입니다.
- 타깃 마케팅(Targeted marketing) - 특정 소비자 그룹을 대상으로한 마케팅 전략입니다.
- 마케팅 협업(Marketing collaboration) - 여러 기업이나 조직이 함께 마케팅 활동을 수행하여 상호 유익한 결과를 도출하는 것입니다.
- 마케팅 자동화(Marketing automation) -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마케팅 활동을 자동화하는 것입니다.
- 마케팅 퍼소나(Marketing persona) - 특정 타깃 시장을 대표하는 가상의 소비자 인물입니다.
- 마케팅 리서치(Marketing research) -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행동, 경쟁 업체, 시장 동향 등을 조사하는 과정입니다.
마케팅 필수 용어를 소개하고, 관련된 파생 단어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. 이러한 용어와 개념을 숙지하고 활용하면 경쟁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. 앞으로 마케팅 전략을 개발하고 실행할 때 이 용어들을 이용해보길 바라며, 기초 용어에만 그치지 말고 상위문서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* 함께 보면 좋을 연관 주제
- 소셜 미디어 마케팅 전략
- 콘텐츠 마케팅 활용 방안
- 마케팅 예산 관리 및 최적화
- 마케팅 팀 구성 및 역할 분담
- 검색 엔진 최적화(SEO) 기법
'마케팅 A to Z > 마케팅 기본 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카피라이팅 뜻 (0) | 2023.08.18 |
---|---|
SWOT 분석의 기본 이해와 실전 활용 방법 (0) | 2023.05.08 |
광고 관련 필수 용어 리스트, 알지 못하고 넘어가면 영원히 초보에 머무르게 되는 주요 개념들 (0) | 2023.05.07 |
마케팅 뿐만 아니라 브랜딩 필수 용어를 알아야하는 이유와 단어 총정리 (0) | 2023.05.05 |